일본 엔화 환전 환테크 엔화 예금 가입 및 투자 방법 총정리 (환차익 세금 연관 정보)

일본 엔화 환전 환테크 엔화 예금 가입 및 투자 방법 총정리 (환차익 세금 연관 정보)

일본 엔화 환율 슈퍼엔저 원인 및 투자방법 ft. Tiger 일본엔선물 ETF 요새 슈퍼엔저라서 일본 여행에서 명품샾에 한국인들이 몰려간다는 기사들이 지속해서 보이는데요. 그 이유는 역대급으로 싸진 엔화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불과 12년 전만 하더라도 원엔 환율이 100엔 당 1000원 근처에서 왔다갔다. 했는데 금일1126일 기준 873원으로 다소 13 떨어졌으니 일본여행 비용이 국내여행보다. 싸다고 느낄수 있습니다. 그럼 최근 엔저 상황 이유와 엔투자는 어떠한 방식으로 할 수 있는지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3대 통화중 하나이자 대표적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엔화 가치가 1달러당 150엔 수준까지 떨어져 33년만의 최저치에 근접했습니다.


일본상장 미국 ETF
일본상장 미국 ETF

일본상장 미국 ETF

이번에는 미국채 ETF입니다.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ETF는 아래 글에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TLT, IEF, EDV, SHY, SHV 등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채권ETF입니다. 모두 미국 증시에 상장된 상품입니다. 미국채 ETF는 만기일에 따라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단기채, 중기채, 장기채입니다. 만기가 가까울수록 금리에 따른 변동성이 작아집니다. 채권의 시세차익을 생각한다면 장기채도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하지만 왜 엔화 투자에서 미국채 ETF가 나올까요? 바로 일본증시에 상장된 미국ETF를 매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증시는 개인투자자가 투자하기에는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주식이 100주 단위로 거래된다는 것도 있고, 일본어라는 언어적 장벽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본 주식에 직접 투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엔화 투자의 종류
엔화 투자의 종류

엔화 투자의 종류

엔화 투자는 일본의 금융 자산에 직접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엔화 직접투자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엔화 예금 일본의 은행에 엔화로 예금을 하는 방법입니다. 예금은 가장 일반적인 엔화 투자 방법으로, 환율 변동 위험을 수용할 수 있는 투자 활동가에게 적합합니다. 2.엔화 채권 일본의 채권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채권은 보다. 안정되는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 활동가에게 적합하며, 채권의 종류에 따라 수익률과 위험도가 다릅니다.

3.일본 주식 일본의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주식은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 활동가에게 적합하며, 개별 기업의 성과에 따라 수익률과 위험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4.일본 리츠 일본의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엔화 환차익 투자 단점

엔화의 급등락은 굉장히 둔하기 때문에 상당히 지루한 투자가 됩니다. 그리고 엔화의 환차익 투자는 단기에 급상승이 불가한 투자종목이기 때문에 기회비용을 생각하면 손해를 볼 수 있다고도 평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급등락이 없고 안정되는 투자를 하실분들은 적금식으로 환차익 투자를 노려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일본여행을 자주 가시는 분들은 엔화 환차익 투자를 하기 좋은 시국 같습니다.

우리은행 엔화 예금 가입 방법

먼저 우리은행을 통해 스마트폰 앱으로 비대면 엔화 예금을 가입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직접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비대면으로 통장 계설이 가능하고, 비대면으로 환전을 하면 환율 우대를 최대 90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해서 훨씬 효율적으로 환전이 가능합니다. 1. 우리은행 WON 뱅킹 앱 실행 오른쪽 하단 전체 메뉴 선택 2. 상품가입 외한 선택 3. 외화정기예금 선택 4. 예금 가입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 및 외화정기예금 약관 동의를 해 주시면 됩니다.

5. 외화정기예금에 가입할 외화종류를 선택합니다. 엔화이기 때문에 JPY를 선택 하였습니다. 하단에 조회를 누르시면 기간별 금리를 알 수 있습니다.

엔화 정기 예금이란?

첫번째 엔화 정기예금 정확히는 외화 예금 통장이란 어떠한 것인지 확인해 봐야겠죠? 창구에 가서 일반적인 예적금 통장을 만드는 방식으로 통장을 개설하시면 되는데요. 최근에는 직접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뱅킹으로 예금 예금통장 쉽게 만들 수 있잖아요. 저 똑같은 경우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엔화 예금, 만들었어요.본인이 가진 돈, 즉 원화를 외화예금에 입금하면 자동으로 엔화로 환전돼서 통장에 돈이 쌓이게 됩니다.

환율이 낮을 때 입금하고, 나중에 환율이 오르면 돈을 빼면 되는 단순한 방식입니다.

일본 엔화 투자 방법

일본 엔화를 투자하는 방법에는 직접 은행에 방문하거나 외화통장을 사용해서 엔화를 사고 팔수 있는데요. 단순한 방법이지만 환전수수료와 거래수수료가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외화통장을 활용한 엔화 예금의 경우는 이자 소득세 15.4가 있고 인출 수수료 1.5가량 및 환전수수료 1.75가량이 붙으며 환차익으로 인한 세금은 없습니다. 일본엔 ETF 는 배당 소득세 15.4가 있고 펀드 운용에 따른 운용수수료가 0.25 가량 붙으나 원화로 매수하기 때문에 환전수수료는 없습니다.

저도 TIGER 일본엔선물에 일부 투자하고 있었는데 사실 엔저현상이 단기일지 장기일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아무리 역대급 엔저라도 하더라도 장기간 지속될수도 있다는 점도 참고하여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본상장 미국 ETF

이번에는 미국채 ETF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엔화 투자의 종류

엔화 투자는 일본의 금융 자산에 직접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엔화 환차익 투자 단점

엔화의 급등락은 굉장히 둔하기 때문에 상당히 지루한 투자가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